MAKING PLANNER-M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던 밀리미터밀리그람의 오랜 친구, PLANNER M이 새로이 출시됐습니다. 깔끔한 디자인과 넓찍한 칸 그리고 다채로운 색감부터 섬세한 실제본으로 마무리된 플래너엠은 많은 사용자들과 일상을 함께 했습니다. 한 권을 쓰고 재방문해서 한 권 더 사는 사람, 여러권 사두고 몇 년 동안 쓰는 사람 등 꾸준히 쓰게되는 다이어리라서 조금 더 의미있는 노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사람들이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도 있지만 제작에 관련된 의미있는 이야기도 많습니다.

먼저 플래너엠 뿐만 아니라 각종 노트, 포스터 등 MMMG의 색감을 이해하고 구현해주는 오랜 파트너 ‘화인인쇄’가 있습니다. MMMG의 제품 특성 상 별색을 사용하는 일이 잦아 고도의 색 조합기술이 필요한데, ’화인인쇄’는 믿고 맡길 수 있는 몇 안되는 업체 중 하나입니다. 현재는 아드님이 기장님의 뒤를 이어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번 플래너 엠 노트의 커버 및 속지 인쇄도 ‘화인인쇄’에서 작업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업체는 재단 및 제본을 맡아주신 열린문화사입니다. 19년동안 MMMG와 함께 성장해온 열린문화사는 재단 및 제본, 포장을 담당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오랜 시간 함께한 만큼 MMMG의 제품 라인의 특성, 고수하고있는 제본의 형태 및 새로운 제품에 대한 실험적인 방향을 함께 고민해주고 제작하는 업체입니다. 이번 플래너 엠의 공정 중에 하나인 미싱제본은 다른 제본에 비해 공정이 더 많으며 가장 까다로운 제본기술 중 하나인데 열린문화사의 전문적인 제작기술이 더해졌기 때문에 양질의 노트가 제작될 수 있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플래너 엠의 제작은 다른 노트들보다 제작하기 까다로운 미싱제본으로 제작됐습니다. 인쇄 후 순서를 맞추고 풀칠, 재봉, 물칠, 재단, 눌러주기 등 다양한 작업들이 두 업체를 거쳐 진행됐습니다. 그래서 다른 노트들보다 더 완성도 있고 독특한 매력을 가진 플래너 엠 노트가 만들어 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커버 및 종이는 풍력에너지를 사용해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공정을 통해 만들어진 재질이 선택됐습니다. 

[vimeo 352648113 w=640 h=360]

PLANNER M MAKING FILM from MILLIMETER MILLIGRAM on Vimeo.

밀리미터밀리그람은 20여년 간 국내 생산 업체들과 협력하여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함께했던 업체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얼마 남지 않는 서울 지역의 업체들과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같은 지역에 제작소가 있다는 것은, 변수가 많은 제작 과정에 있어서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지역 생산자들과 함께 제품을 만들고 선보일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