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미와 함께 한 1616/ arita japan 쿠킹 앤 플레이팅

IMG_2441

늦 여름 햇살이 아름다웠던 지난 8월 27일, 이태원 밀리미터 밀리그람 1층에서 오키친과 오케이 버거의 오너 셰프 오정미 선생님의 쿠킹 앤 플레이팅 클래스가 열렸습니다. 미술을 전공 해 아트 플레이팅에 남다른 감각을 가진 선생님은 이른 아침 농장에서 딴 다양한 종류의 허브와 호박 꽃으로  순식간에 식탁을 아름답게 꾸몄습니다. 1616/ arita japan이 음식을 담는 접시뿐 아니라  화기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접시 위에 놓인 작은 초록 잎은 햇살과 함께 금새 행복한 기분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IMG_2320

요리사 남편 요나구니 스스무 씨와 함께 우리 나라에  20여년 전 퓨전 음식과 아트 플레이팅을 처음 선 보인 오정미 선생님은 여의도와 청계천에 오케이 버거를 오픈해 햄거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얻고 있습니다. 캐주얼한 햄버거라는 음식에 고급스러운 포만감을 주는 요소는 역시 소고기 패티일 것입니다.  오정미 선생님의 소고기 패티는 단순합니다. 질 좋은 소고기 앞다리 살을 바로 갈아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양념은 좋은 소금과 후추로 충분합니다.

IMG_2496

햄버거에 들어가는 패티는 소고기로만 사용하고 햄버그 스테이크에 사용하는 패티는  돼지고기 간 것을 삼분의 일 정도 섞어주었습니다.  팬에 패티를 양면이 황갈색이 나게 지져지면 표고버섯, 양송이 버섯, 새송이 버섯 등을 썰어 놓은 것과 치킨 스톡이나 표고버섯 우린 물 등을 넣어 불을 줄이고 뚜껑을 덮어 고기 속까지 익게합니다. 고기가 다 익었으면 꺼내 놓고 조려진 육수에 돈카스 소스를 넣고 조금 더 끓인 후 따뜻한 밥과 곁들여 내면 됩니다. 버섯 육수의 맛이 진하게 배어나는 햄버그 스테이크의 풍미가 일품이었습니다.

IMG_2422

미트볼은 미리 충분히 만들어 두었다가 냉동실에 얼려 놓고 파스타에 넣거나, 소스를 얹고 장식용 나무 꽂이를 꽂으면 훌륭한 전채 요리로도 변실 할 수 있슴을 배웠습니다. 1616/ arita japan의 화이트 플래터 위에 얹혀진 미트 볼은 그 존재감을 확실히 보여주었습니다.  납작한 일본 과자를 깔고 그 위에 미트볼을 얹고 퍼브로 가니시를  하는 플레이팅도 신선한 감각이었습니다.

IMG_2483

오정미 선생님은 플레이팅의 기본은 ‘여백의 미’라고 말해주었습니다. 뜨거운 물에 초콜릿을 녹여, 수저로 접시 바닥에 모양을 만들고 케이크를 올린 후 민트 잎 한 조각을 올리자, 고급 레스토랑에서 서빙 받는 느낌을 선사했습니다. 이 날 참석한 고객들은  작은 아이디어로 풍성한 식탁을 연출하는 다양한 팁을 배웠습니다.

IMG_2444

식사하는 테이블 위에 작은 꽃이나 허브가 놓이면 평화로운 분위기가 만들어집니다. 조그마한 정성이 들어간 한 끼의 식사가 누군가에겐 오래도록 행복한 추억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의 영감과  레스토랑 운영의 경험에서 몸소 익힌 요리와 플레이팅의 아이디어를 보여 준 오정미 선생님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