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 Art Series

by Gallery FACTORY 갤러리 팩토리

at MMMG ITAEWON 밀리미터밀리그람 이태원

03 IMG_5263

Fie Norsker 피에 노스케

B2 아트 시리즈는 갤러리 팩토리와 엠엠엠지가 함께 선보이는 아트 프로젝트입니다. 처음 소개되었던 찰스 프레거 Charles Freger, 리타 이코넨 Ritta Ikonen과 캐롤린 호스 Karoline Hjorth에 이어 두번째 아트시리즈는 덴마크 출신의 작가 피에 노스케 Fie Norsker 의 전시입니다.

이번 아트 시리즈는 작가가 드로잉으로 묘사한 풍경으로 채워집니다. 작품 속에 강렬한 스트로크와 개성 있는 표현으로 날카로이 병치된 자의식의 흐름은 숭고미와 조화로움에만 집중되어 왔던 관습적인 전통 미학에 도전합니다. 동시에 매혹과 혐오의 모순을 절묘하게 혼합하여 보여줍니다. 과거부터 통용되지 못했던 미학의 개념에 그로테스크를 더하여  확장함으로써, “아름다움”과 “추함”은 동등화 되고, 예술에서 지금까지 인정받지 못했던 존재들에 대한 강렬한 자극이 됩니다. 피에 노스케의 풍경화에서 기형과 기괴함은, 진정한 회화적 즐거움, 장난기 있는 형태, 그것이 만들어 내는 분위기와 어우러져 유혹적인 재료와 감각으로 발전됩니다. 일종의 환상적인 유토피아와 활력이 넘치는 압도적인 엘도라도를 표현합니다. 또한 분리된 신체부위와 비참한 인간 모습이 확대되면서 존재의 해체와 재조합을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과정은 감상자에게 관습적인 미의 인식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이 만들어 낸 풍경의 미학을 상상해 볼 수 있는 순간을 경험하게 합니다.

05,the shadow, a3 format, pencil on paper

사진출처 fienorsker.com

작가 소개

피에 노스케 Fie Norsker 는 덴마크 왕립 예술학교에서 순수미술을 전공 한 후, 덴마크에 거주하며 유럽을 주 무대로 활동하는 작가입니다. 회화와 드로잉, 세라믹을 매채로 하여 다양한 동물과 눈에 덮인 대자연의 풍경을 복잡성과 기묘함으로 북유럽인의 정신을 그려내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1997년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다수의 개인 및 그룹 전시에 참여하였고, 최근에 덴마크 코펜하겐에 위치한 크리스티나 윌슨 갤러리에서 개인전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2008년에는 카네기 아트 어워드에서 수상, 덴마크 왕립미술관, 영국 사치 갤러리에서도 작품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후원 한국메세나협회 한국문화예술위원회